오늘의 주제는 OODA 루프 . OODA 루프가 등장한 배경과 정확한 개념, 그리고 실제 전장에서 이 개념을 사용한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자.
OODA 루프 등장배경
John Richard Boyd (January 23, 1927 – March 9, 1997)는 전 미공군 대령으로, 20세기 후반 공군 전투기 조종사이자 국방부 컨설턴트였다. 그의 이론은 군사, 비즈니스, 소송 전략 및 계획에 큰 영향을 미쳤다. Fighter Mafia 의 일환으로 Boyd는 General Dynamics F-16 Fighting Falcon을 생산하고 McDonnell Douglas F/A-18 Hornet 에 앞선 LWF(Lightweight Fighter 프로그램)에 영감을 주었다 . Boyd는 Thomas Christie 와 함께 공중전의 에너지-기동성 이론을 창안했으며, 이는 전투기 설계의 세계 표준이 되었다. 또한 그는 개체가 이벤트에 반응하는 프로세스인 OODA 루프의 개념을 만들었다.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en/c/c6/Boyd56.jpg)
OODA 루프 개념 – 전투행위는 OODA로 연결된 순환고리
OODA 루프 또는 관찰(Observe)-판단(Orient)-결심(Decide)-행동 (Act) 루프는 군사 전략가이자 미국 공군 대령인 존 보이드(John Boyd)가 만든 개념이다.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ODDA 전투행위 순환과정을 빠르게 하면, 적군의 의사결정을 혼돈/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적군은 실물(Body)이 파괴되어서 패배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Mind)이 먼저 붕괴되어 패배하는 개념이다.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3/3a/OODA.Boyd.svg/1920px-OODA.Boyd.svg.png)
ODDA 루프를 설명하는 문장들
- 전쟁을 수행하는 것은 기계도 영토도 아니다. 인간이 전쟁을 수행한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의 정신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전쟁의 승리는 여기에서 부터 시작된다.
- 기습적이고 위협을 줄 수 있는 작전적/전략적 차원이 상황을 선도한다. 적 지휘부의 정신과 의지를 분쇄하야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보다 신속한 작전 구사가 요구된다.
- 물리적이거나 공간적인 것이 아닌, 심리적이고 시간적인 차원의 방법을 중시한다.
- 급박하고 불확실한 전쟁 상황에서 적이 정신적으로 적절히 대응할 시간적 여유를 박탈하여 적을 무기력하게 만들어야 한다.
- 적 전투기를 빨리 발견한 후, 적 조종사보다 빠른 판단으로 적기의 후미를 먼저 장악해 승리를 거둔다.
O-O-D-A 용어 설명
- 관찰(Observe) : 적을 발견하고, 적의 정보를 객관적으로 수집하고 인지
- 판단(Orient) : 정보를 수집 후, 현재 상황이 유리/불리한지 신속하게 판단
- 결심(Decision) : 주변상황에 비추어 교전, 후퇴, 유인 등과 같은 작전행동을 빠르게 결심
- 행동(Act) : 사전 결심(교전, 후퇴, 유인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결심) 사항에 대해 빠르고 과감하게 행동
OODA 루프 활용 및 효과
OODA 루프는 군사 전략 뿐만 아니라 소송, 비즈니스, 법 집행, 경영 영역에서도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 Boyd에 따르면 의사결정은 관찰-판단-결심-행동의 반복적인 주기로 발생한다. 이 사이클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개체(개인이든 조직이든)는 상대보다 더 빠르게 전개되는 이벤트를 관찰하고 반응하여 상대의 결정 사이클을 비집고 들어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영국 총리 Dominic Cummings 의 최고 고문은 2016년 영국이 유럽연합(EU) 잔류/탈퇴 관련 국민투표에서 ‘탈퇴’쪽으로 이끌 수 있었던 것은 ‘잔류’ 측의 OODA 루프를 방해할 수 있도록 ‘탈퇴’측의 OODA 루프를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쟁에서 OODA 루프의 변화
구분 | 프랑스 혁명 | 남북전쟁 | 2차 세계대전 | 걸프전 | 미래전 |
관찰(O) | 망원경 | 전보 | 무전기 | 거의 실시간 | 실시간 |
판단(O) | 몇 주 | 몇 일 | 수시간 | 몇 분 | 지속적 |
결심(D) | 몇 달 | 몇 주 | 몇 일 | 몇 시간 | 즉시 |
행동(A) | 한계절 | 한 달 | 일주일 | 하루 | 한시간 이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