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1.]우크라이나 자폭형 무인수상정 러시아 흑해함대 소속 미사일 탑재 함정 ‘이바노베츠(Ivanovets)’ 함 공격 영상 분석

2024년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우크라이나 국방부 정보국 산하 특수 부대 “그룹 13” 소속 군인들이 러시아 연방 흑해 함대의 미사일 보트 “이바노베츠”를 파괴했다. 이번 작업은 우크라이나 디지털 혁신부와 United24 플랫폼의 지원으로 가능해졌다. 적군함은 일시적으로 점령된 크리미아 지역의 도누슬라프 호수를 습격하고 있었다. 선체에 여러 차례 직접적인 타격을 가한 결과, 러시아 함정은 큰 손상을 입었다. “Ivanovets”는 선미로 굴러 침몰했다. 러시아 함정의 가치는 약 6천만~7천만 달러이다. 예비 정보에 따르면 Donuzlav에서 러시아 점령 자들의 수색 및 구조 작전은 성공하지 못했다. (출처: 우크라이나 교육문화부 공식 텔레그램 채널)

우크라이나 남부 크름반도(크림반도)에 있는 러시아군 함정에서 지난해 12월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자료사진=Maxar Technologies)

무인수상정 영상분석

영상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1. 러시아 함정은 자폭형 무인수상정의 접근을 저지하기 위하여 총탄을 쏟아붓고 있다.
  2. 우크라이나의 자폭형 무인수상정은 EO/IR 장비로 함선을 모니터링하며 지그재그 기동을 하고 있다.
  3. 무인수상정은 사람이 직접 조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무인수상정이 보여준 회피기동은 자율주행이라 하기에는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4. 무인수상정은 러시아 함정의 후미를 노린다. 그래야 심각한 함정의 기동에 타격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에는 침몰하였지만……
  5. BDA(battle damage assessment)을 위해서 현장에는 또 다른 무인수상정이 있었다. 만약 함정이 예상보다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판단하였으며, 무인수상정에 의한 추가 공격이 있었을 것이다.
Author: gukppo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