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에어팟 프로 2세대 개봉기 (AirPods Pro 2nd generation)

오늘의 포스트는 애플 에어팟 프로 2세대 제품의 개봉기다. 2023년 9월 26일, 애플은 아이폰 14 시리즈와 함께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출시했다. 2019년 출시된 아이팟 프로의 후속 제품으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적응형 주변음 허용, 공간 음향 등 기존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내가 이렇게 애플 제품을 리뷰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산업의 미래를 위하여 엔지니어로서 배워야 할 점들을 찾기 위해서이다.


종이 박스 외관

애플 제품답게 종이 박스 외관은 정말 심플하다. 누가봐도 애플에서 디자인한 박스다. 종이박스의 바탕색은 모두 흰색이다. 전면의 경우, 흰색 바탕에 에어팟 프로 사진이 덩그러니 나와 있다.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오른쪽 이어폰과 왼쪽 이어폰 사진만으로 에어팟 프로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애플의 종이 박스 디자인 센스가 너무 오졌다.


종이 박스 뜯어서 내부 살펴보기

종이 박스를 오픈하면, 설명서가 가장 먼저 눈어 들어온다. 애플이 나에게 “에어팟 빨리 보고 싶지? 서두르지 말고 조금 더 기다려! 일단 이 설명서부터 읽어~!”라고 말해주는 것 같았다. 그리고 손에 든 설명서에는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라는 문장이 아주 작은 글씨로 적혀 있다. 이 단순한 문장만으로 애플은 나에게 많은 것을 이야기해 주려 하고 있었다.

  • 구지 설명서라고 말 안해도 알겠지? “설명서”라는 단어보다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문장이 중요하니 천천히 생각해 봐~!
  • 에어팟이 어느 나라에서 만들었는지는 상관하지 마! 특히 중국에서 제조된 것이라고 실망하지마. 결국에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애플이 디자인을 한 것이니까…
  • 캘리포니아를 미국 50개 주의 하나로 취급하지 마! 애플의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는 너희가 모르는 뭔가가 있단다. 그래서 세계 최고의 IT 기업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거란다.

조심스레 설명서를 꺼내면, 에어팟의 영롱한 자태를 볼 수 있다. 흰색의 눈부심을 뒤로하고 에어팟을 손으로 움켜지는 순간, 케이스의 묵직함 속에 진한 감성이 전달되기 시작한다. “내가 엄청 가벼운 줄 알았지? 내가 그렇게 날리는 제품이 아니야! 그래서 비싼거야”

에어팟을 꺼낸 자리에는 케이블과 이어팁(ear tip)이 보인다. 이어팁은 XS, S, L 사이즈가 있다.


구성품

에어팟 프로 2세대의 구성품은 다음과 같다.

  • 에어팟 프로 본체
  • 이어팁 3가지 사이즈 (XS, S, M)
  • USB-C to 라이트닝 케이블
  • 사용설명서

에어팟 프로 2세대 디자인

에어팟 프로 2세대의 디자인은 전작과 거의 동일하다. 유닛의 크기와 무게는 동일하며, 유닛의 그릴이 약간 작아지고 착용감지 센서가 위쪽으로 이동한 것이 차이점이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이어폰 디자인이 기가 막히다. 돌이켜보면 저렇게 곡률이 많이 들어간 이어폰 설계는 아마 애플이 거의 처음일 듯 하다.

에어팟 케이스를 보면 커넥터 2개가 보인다. 안봐도 에어팟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 (-) 단자일 것이다. 그럼 이 단자는 에어팟의 어디와 접촉하는 것일까?

바로 은색으로 마감된 에에팟 이어폰의 끝부분이 충전 단자이다. 대충 봐서는 이게 충전 단자인지 모를 것이다. 충전 단자마저 에어팟의 디자인 요소로 만들어버린 애플의 감각에 박수를 보낸다. 참고로 멀티미터로 찍어보니, 전압은 0V로 측정이 되었고, 저항의 경우 40 kohm 정도 측정되었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에어팟 케이스의 힌지(hinge) 설계이다. 깔끔한 디자인은 둘째치고, 두껑을 열고 닫을 때의 느껴지는 감각이 정말 예술이다. 두껑을 자꾸 열고 닫고 하고 싶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 힌지의 단단함과 착 달라붙는 느낌은 다른 제품에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다. 이 감각 때문에 애플 에어팟을 다시 찾게 된다.


음질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에어팟 프로 2세대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전작 대비 최대 2배 향상되었다. 새로운 H2 칩셋을 탑재해 주변 소음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Source : Apple

적응형 주변음 허용

적응형 주변음 허용 기능은 사용자가 주변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주변 소리를 듣기 위해 에어팟 프로를 빼지 않아도 된다.

공간 음향

공간 음향은 영화나 음악을 극장이나 콘서트장처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기능이다.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전작보다 더 몰입감 있는 공간 음향 경험을 제공한다.


총평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전작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적응형 주변음 허용, 공간 음향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특히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 향상이 눈에 띈다. 에어팟 프로 2세대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막귀가 아니라면,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전작 대비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이 확실히 향상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는 길거리를 걸을 때 주변 소음이 어느 정도 들렸지만,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착용하면 주변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다. 또한, 적응형 주변음 허용 기능도 유용했다. 주변 소리를 듣기 위해 에어팟 프로를 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화를 하거나 길을 건널 때 편리했다. 공간 음향도 몰입감이 뛰어났다. 영화나 음악을 감상할 때, 마치 극장이나 콘서트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전작의 단점을 보완하고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에어팟 프로 2세대를 고려해볼 만하다.

Author: gukppo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