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장갑 , 러시아 전차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대비하는 방법

쉬운 목차

반응장갑 기본

반응 장갑!…

처음 들으면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를 수도 있다. ‘반응 장갑’이라는 단어는 ‘반응’과 ‘장갑’이라는 다소 이질적인 두 단어가 합쳐 있다. 사실 ‘장갑’이라는 단어는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전쟁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다양한 종류의 장갑이 있다. 반응 장갑은 장갑의 여러 종류 중에 하나로서, 반응이라는 현상을 이용하여 장갑 능력을 더 크게하는 것이다. 나중에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이열치열과 비슷한 이치이다. 반응 장갑은 최근 발발한 러우 전쟁 관련 뉴스에서도 많이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전차(Tank), 장갑차(IFV) 등에 필수적으로 장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탱크나 장갑차와 같은 전투 차량의 갑판, 측면 및 후면에 설치된다. 이제 조금 더 반응 장갑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전차 표면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것이 반응 장갑이다.

반응 장갑의 구조와 원리

반응 장갑(Reactive armor)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금속 판 사이에 발사체(탄알 등)나 로켓과 같은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폭발물로 구성된다.

발사체가 반응 장갑에 충돌하면, 폭발물이 작동하여 금속 판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발생한 폭발이 충격 에너지를 흡수한다. 이는 발사체가 차량 내부로 침입하여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반응 장갑은 기존의 방탄 장갑 시스템과는 달리, 발사체가 충돌하는 순간에만 작동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방어 체계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폭발물의 추가 무게로 인해 차량의 무게와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단점이 있다.


Dual Shape Charge

반응 장갑은 최근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전투 차량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방어 시스템 중 하나이다. 최근 개발되는 대전차 유도탄은 이러한 반응장갑을 효과적으로 걷어내고 메인 장갑에 데미지를 주기 위하여 듀얼 Shape Charge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래 그림을 자세히 보면 두 개의 Shape Charge가 있고, 그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역시도 설계자의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Shape Charge가 공격하는 위치를 다르게 하기 위함이다.


재블린 유도탄

재블린 유도탄은 Precursor charge와 Main Explosive charge가 존재한다.최근 러시아 탱크는 우크라이나의 대전차 미사일 공격에대비하여 전차 상판으로부터 이격된 위치해 구조물을 만들고, 거기에 반응 장갑을 추가 설치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전차 방어에는 효과적일 수는 있겠지만 반응장갑 아래에 서서 전차를 지휘하는 전차장에게는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러시아는 사람보다 전차가 더 귀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Author: gukppo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